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안보면 후회] [사기주의!] 미용실이나 치과 결제 !장기 할부로 결제를 해야 하는이유

안 보면 후회 ][사기 주의 !]미용실 결제할 때 할부결제를 해야 하는 이유.

무조건 할부결제를 해야 하고,
할부 기간 또한 길게 해야 합니다.

홍대에 있는 모 미용실에서 선불권 60만원을 결제를 했고,
총 20만원정도 사용을 했고,
40만원이 남은 상태에서 사용을 못하게 됐습니다.

사용을 못 한 이유는 그 오직 미용실만의
문제와 사정때문입니다.
표면상으로는 대표 두 명이 서로 자기 매장이라고,
소송(?)을 하는 상태라 디자이너들도 급여를 받지 못하고,
통장이 압류가 되어 있는 상태라 기존에

``````````````````````````````````
앞으로 서비스를 잘 받기 위해 미용실을 믿고
선결제를 했던 고객들에게 현재 서비스를
제공을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선결제를 했던 금액에 대해서는
환불은 안 된다는 답변을 받았고,
말뿐인 사과와 함께 돈을 받고 싶으면
법적 대응만을 하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

``````````````````````````````````
그들의 개인 경영사정으로 인해 소송을 하던 싸우던 말던
소비자로서 무슨 연관이 있어서 미리 결제한 금액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을 받지도 못하고,
제공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환불도 받지 못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

``````````````````````````````````
여기서 또 의문점이 드시는 분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너가 이상한 미용실에 선결제 한 것 아니냐라는
질문을 하실 수도 있는데,
나름 회사의 이름을 걸고 헤어쇼도 하던 프랜차이즈 업체였고,
회사 대표 이름을 걸고 미용 관련해서 기부도 하고,
경영 관련 강의도 하던 사람이었습니다.

해당 경영 관련 강의의 제목은
`큰 위기가 와도 무너지지 않는 경영 노하우`
푸하하 ㅠㅠ

칼럼 내용 보면 거의 이건희급의 통찰력을 가진
경영자인데 현실은 매장 하나 운영을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네요.

참고로 위 강연 제목은 제가 좀 수정을 했습니다.
그대로 적을 경우 검색하면 그분이 어떤 분인지 나오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분의 업체명과 실명을 거론하여 공격할 생각은 없고,
그저 합리적인 소비자로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공유를 하고 싶어서 작성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직접 매장 상황을 확인하고 싶어
매장에 직접 방문을 했는데,
매장이 정상운영을 못한지 몇주가 됐는데도
매장 앞에는 입간판으로 카카오헤어샵 홍대 1위라는
입간판을 앞에 냅두고 있더군요.
``````````````````````````````````

참고로 소보원이 있지 않냐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런 경우에는 소보원의 도움도 받지 못합니다.

폐업 혹은 폐업 직전의 상태이거나
법적인 문제로 엮여 있는 경우
소보원의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소보원에서 할 수 있는 합의권고는 법적 강제력이 없고,
사회 생활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본인이 자영업을 하고 있는데
본인의 사업이 망해가고 있는데 먼저 돈을 받았던 말던
소보원에서 합의 권고가 오던 말던 신경이나 쓰겠어요?

하지만 여기서 제가 해당 선결제 금액을 일시불이 아닌
할부를 했다면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인
할부항변권을 통해 최소한 남은 할부 금액에 대해서는
지불을 하지 않을 권리를 소비자로서 정당하게
챙길 수 있는 것입니다.

---------------------------------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이하에서는 ‘할부거래법’이라고 한다)
제16조에서는 ‘소비자의 항변권’이라는 제목으로
할부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 권리에 관해 규정하고 있다.
---------------------------------

---------------------------------
이를 통해서 고객에게 앞으로 서비스를
성실히 제공하기 위해 받았던 금액을 일명
먹튀를 하는 무책임하게 사회생활을 하는
자영업자에게 소비자로서 정당하게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점들을 이용해서 블랙컨슈머가 되서는 안 되고,
합리적인 소비자로서 합리적으로 생각해서 내가 불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할 때만 사용해야 하는 권리라 생각이 됩니다.
---------------------------------

---------------------------------
자 그렇다면 치과같이 장기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경우에도
미리 결제를 해야 하는 경우에 할부로 결제를 해서
무책임하게 행동을 하는 치과에
할부항변권을 사용을 할 수 있겠고,
이와 마찬가지로 미리 여행사에 예약을 했는데 폐업을 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할부항변권을 사용을 할 수도 있겠고,
에스테틱, 상조회사 뭐 결제는 바로 해야하지만 곧바로 그 모든 서비스를
다 받지 못하는 경우에 모두 다 사용을 할 수 있겠네요.
---------------------------------

---------------------------------
큰 돈은 아니지만 저의 잘못이 없는 상태에서
쌩 돈을 낼렸다는 생각에 어떻게든 해결을 할 수 없을까 하는
생각에 뭔가 해결 방법이 없을까 하는 마음에 찾아봤지만
그나마 할 수 있는 방법이 할부항변권입니다.

차라리 몇백, 몇천만원이 묶인 상태라면
내용증명서 보내고, 변호사 선임해서 민사라도 갈텐데
몇십에 저 비용과 저 수고를 감내할 수는 없지요.
---------------------------------

---------------------------------
이와 같은 사례를 해결을 하기 위해 많은 검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을 했는데 의외의 사실들을 알게 됐습니다.

이런 사례들이 매우 흔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내가 운이 매우 안 좋았구나 라는 생각이 있었지만
소보원을 통해 1차 상담을 했던 결과
이렇게 무책임하게 미용실을 운영을 하는
업자가 무지하게 많고,
하루에도 수명, 수십건씩 이와 동일한 사례들이
접수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팁 또한 얻었습니다.
---------------------------------

---------------------------------
제가 이번 일들로 인해 얻은 팁들을 공유하겠습니다.

1. 디자이너는 해당 매장의 직원이 아닌
프리랜서로서 언제든지 금방 떠날 수 있는 사람입니다.

특정 매장의 특정 디자이너가 마음에 들었다고해서
그 사람을 믿고 결제를 하지 마세요.

그 사람은 그 다음날이라도 바로 떠날 수 있는 사람입니다.

2. 해당 매장의 인테리어, 업력, 카운터에 있는
친절한 미소를 믿지 말고, 데이터를 믿으세요.

해당 매장의 업력이 10년이 됐는데
모든 디자이너들의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가
1년 이내의 디자이너들밖에 없다?

그러면 해당 매장은 어떠한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디자이너들이 오래 머물지 않고
잠시 머무는 미용실이라는 것입니다.

그런 미용실에서 아무리 우수한 서비스를 받아서
선결제를 하게 되면 추후에 동일한 받을 수 있을지
절대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선결제를 하기 전에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
해당 미용실에 어떤 디자이너들이 있고,
그 디자이너들의 리뷰가 언제부터 시작이 됐는지 확인을 하세요.

선결제 한다고 해서 뭐 그렇게 큰 혜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어자피 미용실은 항상 가야하는 필수적인 것이고,
어자피 사용을 할 금액이라 생각을 하고 아무 생각없이
결제를 했다가 무책임하게 사회생활하는 자영업자에게
뒷통수를 맞긴 했지만 카드사에 있는 소비자의 권리를 챙길 수 있는
아주 재미있는 기능과
미용실의 아주 조그만한 재미있는 진실들을 알게 되서
그냥 수업료 조금 내고 재미있는 것들을 배웠다고 생각하고
그냥 넘길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카드 결제를 해야 하는데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것에 결제를
할 것이라면,
할부 이자가 조금 추가가 된다고 하더라도,
꼭 할부 기능을 이용을 하세요!!!!!!

이러한 일은 본인이 겪을 수 있고,
내 가족이 겪을 수 있고,
내 지인이 겪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 부탁드릴게요...